TIL

220627-TIL

혹등고래1호기 2022. 6. 28. 00:56

어제 TIL에서 다짐했듯이 http서버를 이용해서 todolist를 꼭 다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결국 다 만들지 못했다. 그 대신 3시쯤에 동료가 신청한 SOS를 같이 보면서 정말 아는 게 없구나 느끼게 된 것 같기는 하다.

그렇게 코칭이 끝나고 5시 반쯤 잠들어 자고 있었는데 갑자기 천둥번개가 쿠구구구구구궁!!! 폭탄이 터진 줄알았다. 지각하지 말라고 이제 하늘도 도와주는 구나(근데 시간이 6시반인데..) 

그렇게 또 하루가 시작되고 코딩도장 시간이 끝나고 모닝회고 중 중대사항 발표 트레이너님들이 긴급회의를 해서 http서버로 웹페이지 만들기 에서 자바swing으로 만들기로 변경이 되었다.(다음주는 http서버로 다시 만들기?) 난이도가 대폭하락 되셨다고 하셨는데 그래도 목요일까지 다 만들 수 있을까... 싶기는 했다. 그리고 나서 일일목표를 세웠다.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선 일단은 보드를 만드는 것처럼 todolist를 만들고 거기서 글쓰기 상세페이지 수정하기 삭제하기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일일목표를 todolist만들기로 정했다. todolist를 완성을 하긴 했는데 내가 생각한 글쓰기의 기능은 글쓰기 버튼을 누르면 현재 프레임에 있는 모든 목록이 지워지고 제목과 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 칸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todolist를 그대로 활용할 수는 없고  다시 구조를  바꿔야 한다. 오늘은 일단은 여기까지가 목표인데 할 수 있을까 어려운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긴 한데 테스트 코드는 만드는 것과 객체를 어떻게 나눠야 할까가 어려운 것 같다. 강의에서 처럼 판을 짜놓고 만들고 싶은데 지금은 주먹구구 식으로 하는 것 같아서 저번 주말 짝프처럼 어떤 문제가 생기면 새로 시작해야 할 수 도 있어서 코드를 치는게 어렵다. 내일 부터는 이제 기능들이 추가가 되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감이 잡히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