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를 진행하던 중 시간을 설정해주는 input값에 계속해서 1개의 숫자만 입력하고 난 뒤로는 입력, 지우기 아무것도 안되는 상황이 생겼다.
천천히 로직들을 보고 console.log로 내가 원하지 않는 값이 들어가지는 하나씩 확인을 했다. 하.. 아니 로직에는 전부 내가 원하는 값이 들어가는간다. 그렇게 console.log와 전쟁을 한 바탕 벌이고 드디어 문제점을 발견했다. 문제는 input의 value였다. 하지만 value에 들어가는 값에는 문제가 없었다.
시간도 많이 써버리고 완전히 기운이 빠졌다. 그리고 해탈한 마음으로 컴포넌트들을 하나씩 보고 있는데 forceUpdate에 기본값이 그냥 비어져 있었다...
숫자 0 하나 없어서 시간을 2시간 가까이 써버린 것이다. 로직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뭔가 문제가 있겠지 로직 때문이겠지라는 생각으로
계속해서 그것만 고치고 있었는데 의미가 없는 행동이였다. input값이 바뀔 때 렌더링이 일어나야 했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으니까 input의
value가 변하지 않고 있었던 상황이 였다.
아쉽다.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도 모르고 삽질한 시간이 value값이 문제라는 걸 알았고 하지만 value에 들어가는 값은 내가 원하는 값이 들어오는 상황이 였으면 로직말고 렌더링이 안되나? 하는 생각을 못했던게..
이건 뭐 니가 범인이야 로 정해놓고 압박 수사를 하고 있었던 것.. 하지만 컴퓨터는 절대로 거짓 자백을 하지 않는다.

이미 보내버린 시간이니까 어쩔 수 없고 이 걸로 또 지식이 늘었다고 생각을 하자. 다음 번에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는 게 더 중요하다.
트러블 슈팅을 하면서 정말 안된다 라는 상황이 오면 한 번 거리를 두고 전체적으로 보는 태도를 가지자 내가 생각하는 곳이 문제가 아니라 전혀 다른 곳의 문제일 수도 있다.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220924- 이게 풀스택? (1) | 2022.09.24 |
---|---|
TIL-220923- 설명 가능? (1) | 2022.09.23 |
TIL-220921- PR은 꼭 남기자 (0) | 2022.09.21 |
TIL-220920- 그래도 어제보단 낫다 (0) | 2022.09.20 |
TIL-220919-"어렵다" 멈춰! (1) | 2022.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