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

TIL-220904 코딩을 재밌게 하는 법?

코딩을 재미있게 하는 방법은 뭘까? 본인의 꿈이 발명가 라면 현 시대 최고의 발명가인 개발자는 정말 좋은 선택지 일 것이다. 

 

그러면 꿈이 발명가가 아닌 나 같은 사람이 재미있게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코딩도장을 풀면서 내가 생각한 로직이 맞을 때? 새로운 메소드나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의 사용방법을 알았을 때

모두 코딩할 때 재미있다고 느껴지는 상황이다. 하지만 위의 상황은 반대의 경우에는 꽤나 절망감이나 자괴감이 들 수 도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개인차가 있는 것들말고 좀 더 인간의 본성에 가까운 부분을 연결시켜서 생각을 해보자

 

장담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적은 노력으로 큰 보상을 얻고 싶어 한다. 아니 나는 아닌데? 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돌연변이다 자랑은 아니다.

이러한 점이 사람들이 로또와 도박을 좋아하는 한가지 이유라고도 볼 수 있다.

 

simple is best라는 말이 있다. 다들 아시다시피 간단한게 최고다 라는 말인데 이 말이 개발에서도 나는 적용이 된다는 걸 오늘 꺠달았다. 

무언가 엄청나게 거창한 서비스를 론칭해야만 개발로 돈을 벌 수 있을까? 그게 아니라는 걸 나는 오늘 깨달았다. 

 

silmular web이라는 사이트가 있다 내가 알아보고 싶은 사이트의 URL을 입력하면 한달 동안 방문한 사람, 페이징, 잔류시간 이탈율등을 알 수 있는 웹사이트인데 배달의 민족이나, 쿠팡, 이렇게 엄청난 서비스말고 그냥 간단하게 날씨, 계산기, 메모장 같은 어플들을 검색해봤다.

 

먼저 공학용 계산기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desmos라는 사이트의 방문자는 얼마나 될까? 

 

 간단하다 여백의 미가 좋은 웹사이트다. 이런 걸로 뭐 돈을 벌 수 있겠어? 라는 생각을 하는게 당연하다. 하지만 놀랍게도 이 사이트의 한달 방문자 수는 

 

 

무려 1천만 회나 된다. 방문당 페이지 수가 2.39정도 되니까 한달 방문자를 거의 2천 3만명 정도로 볼 수 있겠다. 하지만 이상하게 desmos는 구글애드로 수익창출을 하지 않기는 한데 구글 애드를 붙인다고 생각하고 한달에 2천만명이 보는 웹사이트라고 가정하고 나오는 수익이 얼마나 될까?

 

 

페이지 조회수가 1천만이라고 가정할때 추정치이지만 무려 80만달러의 수익이 나온다고 한다. 위의 desmos는 2배니까 

1년에 160만 달러를 벌어 들이는 것이다. 현재 한화로 20억이 넘는 돈이다.

 

계산기 웹으로 만들고 1년에 20억씩 벌어간다고 생각해봐라 너무 좋지 않은가?

 

 

또 다른 사례를 한번 보자 짝프로그래밍 할 때 애용하는 타이머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vClock이라는 사이트를 한번 알아보자

 

 

자랑스러운 한국인이 만든 웹사이트이다. 한달에 방문자 수가 57만명쯤 되는데 대박인건 방문당 페이지 수 가 무려 7이나 된다는 것이다.

사실상 350만명이 한달에 이 웹사이트를 접근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예상 수입은 44만달러 한화 6억이 넘는 돈이다. 타이머 만들어서 1년에 6억씩 벌어들이고 있다. 대단하지 않은가? 

 

현재 과제를 하면서 우리가 만드는 TodoList같은 것들도 앱으로 출시해서 막대한 돈을 벌어 들이고 있을 것이다.

 

물론 내가 소개했던 것들은 이미 사실상 업계1위이기 때문에 우리가 만들어서 출시한다고 해도 사실 형편없는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높다.

 

하지만 내가 하고 싶은말은 우리가 코딩을 배울 때 이렇게 목표의식을 명확하게 잡으면서도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은 큰 성공을 바라볼 수 있는 좋은 예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자바스크립트 너무 어렵다...

 

오늘 리액트강의 보면서 공부를 했으니 내일 부터는 로그인 기능이 들어간 게시판 만들기를 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