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

TIL-220912- 테스트코드 먼저짜자

연휴가 끝나고 정말 오랜만에 쓰는 티아이엘 연휴동안 공부빡세게 하겠다는 다짐을 하긴했는데 영... 지키지 못한것 같다.

 

이번 주는 다시 리액트를 배우게 되었는데 그래도 3주전에 했던 프론트엔드 기초 주차보다는 확실히 나아 진 것 같다. 

주간 과제도 빨리 끝냈고 현재 퀘스트를 하고 있는데 진짜 퀘스트는 할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난이도가 기가 막히다.

 

처음에 볼 때는 와 잠시만 이거 할 수 있나?.. 라는 생각이 들지만 진짜 강의에서 나왔던 내용을 잘 숙지하고 있다면 막상 시작하면 강의 에서 가르쳐 준 내용을 잘 활용하면 할 수 있게 퀘스트가 만들어져 있다. 

 

 

이번 퀘스트 과제 이다. 리액트는 참 난감한게 컴포넌트를 어떻게 나눌 까 인가 싶다. 그래서 일단은 내가 생각한 내용은 

이렇게 컴포넌트를 나누는 건데 요소 들로 나누면 너무 컴포넌트가 많아져 복잡해져서 하다보면 너무 혼란스러울 것 같아서 조금 큼지막하게 4토막을 냈다. 

 

지금 하고 있는게 일단은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이렇게 각각 기능별로 컴포넌트를 나누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오늘 퀘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테스트 코드를 먼저 작성하면서 해보려고 했는데 또 막상 jsx파일을 먼저 만들고 뭔가 로직을 짜고 있는 걸 

캐치 했다. 

 

테스트 코드를 먼저 짠다는게 결국 코딩을 하기 전에 먼저 plan을 짠다는 것인데 계획세우기가 참 습관에 안 배여 있으니까 자꾸 까먹는다.

이정도는 필요없다고 무의식적으로 생각을 하는 것 같다. 컴퓨터 옆에 뭔가 적어놔야하나? 

동료는 이번 퀘스트를 하면서 이렇게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하고 있는데 일단 좋은 건 배끼자...  퀘스트를 하면서 요구사항을 놓치는 것들이 조금 있었는데 노션으로 저렇게 만들어서 하면 좋은 것 같다. 

나만의 메뉴를 구성할 때 저렇게 체크리스트를 먼저 작성하고 시작하기.